2018년 2월 7일 수요일

심리 경제 주식 효과 명언 들


비관론자는 명성을 얻고 낙관론자는 돈을 얻는다.

강한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은 자가 강한 것이다.

월스트릿트에서는  늘 현명한 자들이 시작한 일들을 바보가 마무리 한다. - 버핏

인간이 현명해지는 것은 경험에 의한것이 아니고 경험에 대처하는 능력에 의한 것이다.- 조지 버나드쇼





켈리배팅 - 
섀넌의 배팅 - 

슬리피지(Slippage): 시장가주문(market order)을 넣었을 때 주문을 넣은 시점의 가격이 아닌 불리한 가격으로 체결되는 것

베블런효과 (Veblen effect) - 비쌀수록 잘팔린다.  가격이하락하면 선호도 감소.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 파티의 참석자들이 시끄러운 주변 소음이 있는 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화자와의 이야기를 선택적으로 집중하여 잘 받아들이는 현상

방관자 효과(傍觀者效果, 영어: bystander effect), 제노비스 신드롬(영어: Genovese syndrome): 주위에 사람들이 많을수록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지 않게 되는 현상

과시 효과(誇示效果, demonstration effect) - 인간의 소비활동이 그를 둘러싼 주변의 소비생활과 생활양식에 의하여 매우 강력한 영향을 받는 것. < 위의 베블런도 한마디 거듬

후광 효과 - 하나의 기질의 개념이 관련이 없는 기질의 개념에 영향을 받는 인간의 인지 편향을 가리킨다. 이를테면 매력적인 사람을 더 똑똑하고 더 현명한 사람으로 보이게 만드는 일

흔들다리 효과 - 흔들리는 다리 위에서 만난 이성에 대한 호감도가 안정된 다리위에서 만났을 때 보다 더 상승한다는 것. 이러한 현상을 심리학적 용어로는 귀인오류라고 부르기도,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황과 그로 인한 신체의 각성 상태에서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쉽게 착각한다는 원리는 바탕으로 한 이론, 불안한 사람들이 더 사람들과 친밀감과 유대감을 느끼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

채찍효과(Bullwhip effect) - 공급사슬관리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중 하나로, 제품에 대한 수요정보가 공급사슬상의 참여 주체를 하나씩 거쳐서 전달될 때마다 계속 왜곡됨을 의미. 각자의 입장에서 ‘만약에 대비하기에’ 충분할 정도의 재고를 축적. 수요왜국 & 변화 확산 유발

매튜 효과 - 저명한 연구자가 더 많은 혜택(지원금 등)을 가져가고, 잘 알려지지 않은 연구자는 그렇지 못함으로써 점점 두 사이에 격차가 벌어지는 현상

이케아 효과 - 구매자들이 스스로 물건을 만들었으니 완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오히려 그 이상의 가치를 갖는다고 생각하는 인지부조화

인지부조화 - 두 가지 이상의 반대되는 믿음, 생각, 가치를 동시에 지닐 때 또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것과 반대되는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개인이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불편한 경험. 불일치를 겪고 있는 개인은 심리적으로 불편해질 것이며, 이런 불일치를 줄이고자 하거나, 불일치를 증가시키는 행동을 피할 것. 담배를 끊는 행동보다 담배를 피우는 행동을 정당화하여 자신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쉽고 편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담배를 계속. 마케터들은 계속해서 구매자들에게 자사의 제품이 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확신하게 해주고, 그 과정에서 인지 부조화를 줄임으로써, 재구매를 유도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s Theory) -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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